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전

온열 질환 종류 치료 및 예방 방법 정리

by 캣-츠비 2023. 6. 25.

온열질환이란 체내의 온도 조절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체온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온열질환으로 인한 증상은 주로 열사병, 열경련, 열탈진 등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온열질환의 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온열 질환의 종류와 치료 방법

 

1. 열사병(Heat Stroke)

열사병은 심각한 온열질환으로 주로 40도 이상의 고열로 인한 의식 변화, 근육 경련, 급격하게 빨라지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동반합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를 그늘진 곳으로 옮겨 냉각 시켜주고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조치해야 합니다.

 

2. 열경련(Heat Cramps)

열경련은 근육의 경련이나 긴장으로 인한 통증으로 나타압니다. 주로 하절기에 운동을 하면서 지나치게 높은 기온이나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다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리, 복부 팔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열경련이 나타나면 우선 운동을 중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늘진 곳에서 신체를 적절히 냉각시켜줘야 합니다.

 

 

3. 열탈진(Heat Exhaust)

열탈진은 체내 수분과 염분의 손실오 인해 일어나며, 열사병에 이르기 전 단계 입니다.

주로 피로, 어지러움, 두통,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해지는 증상이 포함됩니다.

기징 효과적인 방법은 그늘진 곳으로 이동한 후 체온을 낮추고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입니다.

 

 

 

온열질환 예방 방법

 

1. 수분 섭취

더운 환경에서 활동할 때는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열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 또는 야외 활동을 마친 후 급작스럽게 과도한 수분 섭취를 하기 보다는, 활동 중간 및 이후에 꾸준히 적정 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옷차림

여름철 야외 활동을 한다면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흡수력이 우수한 소재의 의류를 착용하면 땁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증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 무조건 짧은 옷 보다는 햇빛을 적절히 막아줄 수 있는 길이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늘진 곳에서 휴식

야외에서 계속해서 활동하는 것 보다는 그늘에서 잠시 휴식을취하거나 더운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체온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고 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야외활동시 적절한 시간 선택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면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햇빛이 가장 강한 12시 부터 5시 사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체온 조절

그늘에 들어가기 힘든 환경이라면 챙이 넓은 모자로 햇빛을 가리고 머리와 몸을 물이나 습한 수건으로 가볍게 적셔 체온 상승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