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4는 폭스바겐에서 출시한 최초의 순수 전기차량입니다.
유럽과 북미시장에서는 2020년부터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022년 9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ID4 사양
ID.4의 체급을 보면 크로스오버 전기차량으로 전장 4,584mm 휠베이스 2,766mm로 준준형차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보급형인 퓨어(Pure)와 상위 트림인 프로(Pro) 모델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는 프로 모델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ID4는 최고 출력 225kW의 듀얼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륜구동으로 동작합니다.
0 - 100km까지 가속력은 6.2초를 기록했습니다.
앞좌석은 에르고 액티브 전동 시트가 적용되었는데 메모리, 마사지, 열선, 컨비니언스 엔트리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주행보조 시스템은 폭스바겐의 IQ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IQ 드라이브 시스템은 ID 라이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이머전시 어시스트, 트래블 어시스트, 차선 유지 레인어시스트,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D4 주행가능거리
ID.4 프로의 배터리 용량은 82kWh 입니다.
연비는 복합연비 4.7km/kWh로 1회 충전으로 405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국내는 전기차 연비 기준이 까다로운 편인데, 유럽 WLTP 기준을 적용하면 ID4는 1회 충전으로 최대 522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135kW급 고속충전과 11kW급 완속충전을 지원합니다. 고속충전을 사용할 경우 5 -> 80% 충전까지 약 36분이 시요됩니다. 일반적인 드리아브 모드 외에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기 위해 B(Brake)모드라는 특이한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B모드는 D모드보다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제동 시스템을 더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사용
ID4 단점
ID4는 실용성이 높은 크로스오버 플랫폼으로 가성비가 높은 전기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는 최근 승용차의 트렌드에 맞지 않게 후륜에 드럼 브레이크를 적용한 점입니다.
고속주행이 아닌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 드럼식 브레이크가 제동력이 결코 부족한 것이 아니며 회생제동이 필수인 전기차의 특성상 드럼 방식이 브레이크 표면을 보호해줘 유리한 면도 있지만 원가절감을 위한 조치라는 비판이 있기도 합니다.
ID4 가격과 실제 구매 가격
폭스바겐 ID4 Pro의 국내 판매가격은 5,49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국내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선이 5,500만원으로 소비자가 보조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에 책정된 ID.4의 전기차 보보금은 651만원이며, 여기에 지자체별로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사잉한데 서울시의 경우 186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부산 351만원, 제주 372만원으로 150만원 ~ 400만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정부 보조금 651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ID4의 실구매 가격은 4,400만원 ~ 4,700만원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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