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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사전

가장 많이 판매된 여객기 Top 10

by 캣-츠비 2021. 6. 29.

안녕하세요. 모두의 백과사전 by 캣츠비 입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여객기 Top 10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0위 보잉 B767 1,215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여객기 10위는 보잉사의 와이드 바디 기체인 B767 시리즈 입니다.

보잉사는 B747의 성공적인 런칭 이후 B747보다는 작으면서 B707을 대체하고 에어버스의 A300과

경쟁할 수 있는 모델을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1978년 개발을 시작하여 1981년 테스트 비행, 1982년 유나이티드 항공에 의한 첫 상업비행에 성공하면서

B767은 보잉의 두 번째 와이드바디 여객기가 되었습니다.

 

B767-200은 처음에는 대서양을 횡단할 수 있는 ETOPS 인증만을 받았으나, 이후 767-300, 400이 출시되고 

항속 거리를 늘린 300ER, 400ER 버전이 출시되면서 태평양까지도 논스톱으로 횡단할 수 있는 전천후 여객기가 되었습니다.

 

어디든 논스톱으로 운항 가능한 괜찮은 항속 거리와,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당한 수송량, 적당한 연료 효율 등

B767은 3,000km 이상의 중장거리 노선은 물론 수요가 높은 단거리 노선까지 두루두루 효용성이 높았기 때문에

보잉의 예상보다 괜찬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B747이 기장/부기장/항공기관사 2명의 운항승무원이 필요한 기종이었지만 B767은 초기모델부터 항공기관사가 필요없는 기종이었기 때문에 항공사 측면에서도 운항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모델인 점도 인기에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9위 엠브라에르 ERJ 시리즈, 1,231대

 

9위는 브라질의 항공기제작 기업인 엠브라에르(Embraer)에서 개발한 ERJ 시리즈 입니다.

ERJ 시리즈는 1995년 테스트 비행에 성공한 이후 2020년까지 생산을 이어오며 모두 1231대를 생산했습니다.

 

ERJ 시리즈는 터빈이 기체 후미에 달린 쌍발 여객기로 세부 기종에 따라 40 - 50명의 승객을 태우고 3200~3700km를 

운항할 수 있는 기종으로 소형항공기 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던 봉바르디에의 CRJ모델에 비해 3~5백만 달러 정도 저렴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8위 에어버스 A330, 1,515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여객기 8위는 에어버스의 중장거리 와이드바디 여객기인 A330 시리즈 입니다.

 

A330은 1994년, 지금은 사라진 Air-Inter라는 항공사에 의해 처음 상업비행을 시작했으며, 

300명 전후의 괜찮은 수송능력과 11000~13500km에 달하는 운항가능 거리 등을 장점이 있었으며,

경쟁 포지션에 있던 보잉의 B787이 테스트비행과 상업비행 초기에 여려 결함으로 판매가 부진하면서

A330의 판매량은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항공사에 따라 호불호는 조금 갈리는 편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중국 국제항공은 A330을 무려 50대나 운용하고 있지만 일본의 2대 항공사인  JAL과  ANA 모두 A330을 단 1대도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한항공이 26대, 아시아나가 15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7위 보잉 B747, 1,568대

7위는 하늘위의 제왕, B747 시리즈 입니다.

B747은 1970년 첫 상업비행을 시작한 이래 50년 가까이 하늘을 지배했으며,

항공 여행이라고 하면 누구라도 747을 가장 먼저 떠올릴 만큼 여객기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그 인기만큼이나 B747 의 판매량도 엄청났는데요, 가장 많이 판매된 B747-400이 2억 달러가 넘는 가격에도

700대 가까이 판매되었으며, B747 시리즈를 통틀어 모두 1566대가 판매되었습니다.

 * 2대는 보잉 자체 테스트 용도로 생산

 

 


6위 엠브라에르 E-jet 시리즈, 1,590대

 

Embraer의 가장 인기있는 제품인 E-jet은 평균적인 소형 제트기보다 약간 더 크고 Airbus A320 및 Boeing 737와 같은 내로우바디 여객기보다는 작은 사이즈로 E170, E175, E190 및 E195의 세부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000km 내외의 항속거리와 함께 70~100석의 좌석 공급량으로 수요가 많은 중단거리 노선 또는

수요가 B737 또는 A320을 띄우기에 적합하지 않은 중거리 노선에 적합하며, 

기체 가격 또한 저렴해 1590여대가 판매되었으며, 2021년 1월 기준 미인도된 주문도 130여대 가량이 남아 있는 베스트셀링 모델입니다.

 

 


5위 보잉 B777, 1,662대

B777은 B747과 B767 사이의 크기의 광동체의 수요가 떠오르자 보잉사에서 개발한 기체로 

B777-200LR 기준 최대 17000km까지 비행이 가능한 항속거리와 B747보다는 적지만 최대 400까지 수송 가능한

수송능력(2Class 구성 기준), B747대비 우수한 연료 효율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B747과 필적할만한 항속거리를 자랑하지만 B747이 터빈 엔진이 4대가 있는 4발기이지만,

B777은 2대만 있는 쌍발기로, 공항의 구조상 4발기가 이착륙할 수 없는 공항에도 이착륙이 가능하여

당초 목표로 했던 DC-10의 대체는 물론 B747의 수요를 상당부분 대체하면서 예상보다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음은 물론

지금도 여러 항공사로부터 꾸준이 발주가 이어지고 있는 B747을 이을 보잉의 베스트셀링 모델입니다.

 

 


4위 보잉 B727, 1,832대

 

1964년 처음 상업비행을 시작한 B727 시리즈는 곧바로 중단거리 항공기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갔습니다. 

B727시리즈는 오리지널 기체인 B727-100과 좌석수를 늘리는 대신 항속 거리를 조금 줄인 B727-200 등 2개 모델만

개발되었지만 B737이 개발되기 전까지 중단거리 시장에서 절대적인 강자의 위치를 차지하며 1984년 마지막으로

생산될 때까지 모두 1832대가 생산 및 판매되었습니다.

 

 


3위 봉바르디에르 CRJ 시리즈, 1,945대

봉바르디에르의 CRJ 시리즈는 리저널 제트(Regional Jet, 좌석수 100석 미만의 항공기)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기체입니다.

 

CRJ 시리즈는 초기 모델인 CRJ-100과 200이 가장 인기가 많았는데 CRJ-100은 약 230대,

CRJ-200은 700대 이상이 생산되었습니다.

 

이후 노후화된 CRJ-200을 대체할 항공기를 필요로 하는 항공사의 요구에 따라 CRJ-700/800/1000이 개발되었으며,

후속 모델도 합계 900대 이상 판매되는 등 저수요의 중단거리 노선에 꾸준히 투입되고 있습니다.

 


2위 에어버스 A320 시리즈, 9,873대

여객 항공기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 2위는 에어버스의 A320 입니다.

B737과 함께 중단거리 시장의 절대 강자이자, 긴 항속거리로 인해 필요시 5000~6000km의 항로까지도

커버가 가능한 항속거리로 수요가 낮은 장거리 여객노선에도 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기체이기도 합니다.

 

A320은 에어버스의 본고장인 유럽지역의 항공사에 특히 인기가 높은데 에어프랑스와 루프트한자의 경우 

유럽 역내의 국제선의 경우 대부분 A320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1988년 첫 상업비행을 시작하여 개발된지 20년이 넘은 항공기지만

항공시장이 확대되면서 주문량은 2010년 이후로 오히려 상승하였으며,

A320neo가 인도되기 시작한 2016년 ~ 2019년에는 매년 500대 이상을 주요 항공사에 인도하였습니다.

 

 


1위 보잉 B737 시리즈, 10,692대

항공기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여객 항공기가 B747 시리즈라면,

가장 많이 판매된 항공기는 다름 아닌 B737입니다.

 

B737의 역사적인 첫 상업비행은 1968년 2월 10일 시작되어 5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에야 COVID-19 사태로 항공기 운항이 많이 줄었지만, 항공여행의 최절정기에는 

전 세계 공항에서 3초 마다 한번씩 B737이 이착륙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널리 보급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 인기만큼이나 다양한 파생모델이 개발되었는데요, 최초 모델인 B737-100부터 최신 모델인

B737 MAX까지 무려 19종의 파생모델이 시장에 판매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B737-800으로 B737-800 한 기종만 무려 5,135대가 판매되었습니다.

 

B737은 개인 제트기 시장에서도 성공한 모델로 꼽히는데요,

개인용 제트기로 개조한 BBJ 모델은 150대 이상이 판매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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